채식은 환경과 생태계를 보호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다고 절대로 단언할 수 없습니다. 지구 환경과 건강은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식습관은 이들 사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몇십 년 간의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고, 비건이나 순수 채식과 같은 친환경적인 식단이 환경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단이 항상 환경과 건강을 보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 글에서는 친환경 식단과 건강의 관계를 다루면서, 순수 채식이 환경과 생태계를 해칠 수 있는 이유를 각종 연구 자료를 토대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1. 농경지 점유 및 이용

순수 채식 식단을 위해서는 대량의 작물 재배가 필요하며, 이로 인해 농경지의 점유와 이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농업 생산 시스템에서는 목표 달성을 위해 기존의 생태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의 생물 다양성이 감소할 수 있으며, 특정 식물 종들이 지배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농약과 비료의 대규모 사용으로 인해 생태계에 해를 입힐 수 있으며, 물과 토양 오염으로 인한 환경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경

2. 자원 소모와 영향

순수 채식 식단은 식물성 식품의 생산에 대한 대량의 비료, 물, 에너지 등의 비생물적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대규모 생산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자원의 소모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지구 자원의 고갈과 환경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생물적 자원 소모로 인한 생태계 변화로 인해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영양소 보충과 환경 부담

순수 채식 식단은 영양소 보충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단백질, 비타민 B12, 철분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 보충을 위해서는 보충제의 사용이 필요한데, 보충제 생산과 사용은 환경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충제 생산에는 에너지와 자원이 소모되며, 폐기물 처리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전에 포스팅한 글입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꼭 도움이 될 겁니다.

순수 채식의 위험성 5가지 – 마이플레이그라운드 (myplayground.co.kr)

순수 채식이 건강에 위험해?

4. 생태계와 동물의 피해

일부 지역에서는 순수 채식 식단을 위해 기존의 생태계를 변화시켜야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고, 특정 동물들이 서식지를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순수 채식 식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특정 작물의 대규모 재배로 인해 곤충들의 서식지와 식물에 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국토가 넓은 국가들의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대규모 옥수수 재배를 위해 많은 농경지가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미국이 배경인 영화 ‘인터스텔라’에서도 아주 넒은 옥수수 밭이 나오지요.

옥수수는 순수 채식 식단에서 자주 사용되는 식물 중 하나로, 영양가가 높고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그러나 대규모 옥수수 재배를 위해 농경지를 확장하고 기존의 자연 서식지를 점유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원래 곤충들이 서식하던 곳이 파괴되거나 옥수수 재배 지역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곤충들의 서식지가 파괴되면, 그로 인해 발생되는 연쇄적인 작용으로 인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곤충들은 옥수수의 씨앗을 먹거나 옥수수의 꽃에서 꿀을 얻어 먹습니다. 그러나 옥수수 재배로 인해 이러한 곤충들이 서식하지 못하게 되면, 해당 지역의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이 변화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옥수수 재배를 위해 농약과 비료의 사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농약과 비료는 농경지 주변의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주변 지역의 식물과 곤충들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큰 논란이 되었던 ‘꿀벌 실종 사태’의 경우에도 병충해 방지를 위해 살포된 살충제가 그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살충제에 영향을 받은 꿀벌은 방향감각을 잃게 된다고 하지요.

환경
꿀벌이 사라지면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주요 작물 100개 중 70개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순수 채식 식단으로 인한 대규모 작물 재배는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곤충들의 서식지와 식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식단을 고려할 때, 다양한 식단 형태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식단을 선택하는 것은 지구와 건강에 대한 책임 있는 선택입니다. 순수 채식이나 비건 식단은 친환경적인 면을 강조하지만, 그것이 항상 환경과 생태계를 보호한다는 것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환경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지역적인 특성과 생태계를 고려하며, 영양소의 균형을 잘 맞춘 다양한 식단 형태를 채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친환경적인 농업 방식과 비생물적 자원 사용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며, 지속 가능한 식단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중요합니다.

최종적으로 지구와 몸에 이로운 식습관은 단순히 한 가지 식단 형태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고려하며 지역적인 특성과 상황에 맞게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과 건강을 보호하는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우리 개개인의 선택과 함께 사회적인 지원과 정부의 정책이 필요합니다.

참고 문헌

Smith, P., et al. (2013). “How much land‐based greenhouse gas mitigation can be achieved without compromising food security and environmental goals?.” Global Change Biology 19(8): 2285-2302.

Heller, M. C. and G. A. Keoleian (2015). “Greenhouse gas emission estimates of US dietary choices and food loss.” Journal of Industrial Ecology 19(3): 391-401.

Marsh, K. A., et al. (2013). “Sustainability and nutrition: a review of dilemmas and opportunities.” Public Health Nutrition 16(05): 873-881.

West, P. C., et al. (2014). “Leverage points for improving global food security and the environment.” Science 345(6194): 325-328.

https://www.ytn.co.kr/_ln/0104_202301201610021134

꿀벌 멸종 시나리오, 식량 전쟁이 벌어진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