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한국은 새로운 열기로 뜨거웠습니다. 이전에 해외 직구를 통해서 불편하게 아이폰을 구매해 사용하던 일부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아이폰은 상상속의 기기였습니다. 2009년이 불탔던 이유는 드디어 한국에 정식으로 판매를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처음 처음 발매 예정일보다 한 달여 동안 발매가 미뤄졌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정확한 이유는 잘 생각이 나질 않는군요. 여튼 그 해에 한국에서 최초로 발매된 모델은 아이폰 3GS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저의 첫 번째 사과폰이 되었지요.
목차
아이폰 3gs 출시 당시의 상황
저는 인터넷에서 스티븐 잡스의 pt를 몇 번이나 봤는지 모릅니다. 그때 당시에 우리나라는 휴대폰+mp3+pmp+노트북 기타 등등 한 사람이 많은 종류의 전자기기를 보유하고 있어야 편한 생활을 할 수 있었던 시기기에 이러한 기기들을 하나로 합친 스마트폰의 등장은 저의 가슴을 떨리게 했습니다. 사과폰 3GS는 뛰어난 퍼포먼스와 매끈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3.5인치의 화면은 생생한 색감과 선명한 해상도로 모든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내장된 3메가픽셀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마치 작품을 창조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런 기술적인 진보는 한국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저에게도 마찬가지였지요. 손 안에서 작은 컴퓨터를 들고 다닐 수 있었습니다. 길을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도 손 안의 소중한 사과를 놓지 않았습니다.

독특한 앱 생태계
또한, 사과폰의 등장은 독특한 앱 문화를 형성하였습니다. 각종 게임, 소셜 네트워킹, 유용한 도구 앱 등이 생겨났으며, 사람들은 다양한 앱들을 자신의 아이폰에 설치하고 새로운 세계를 탐험했습니다. 한순간에 사람들의 삶은 더욱 다채롭고 흥미로운 것으로 변해갔습니다. 특히 그 때 당시에 ‘해킹’이라는 것이 유행했었고, 저도 경험이 있습니다. jail break였던가…? 여튼 특별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킹에 성공하면 게임 속 유료 재화가 모두….!(여기까지만….)
핸드폰 시장의 변화
혁신적인 스마트폰의 등장은 한국에서의 스마트폰 시장 또한 혁신해야만 하게 하였습니다. 삼성과 LG(지금은 사업을 접었습니다만…)가 스마트폰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고, 이전의 핸드폰들은 서서히 사라져갔지요. 이전에 큰 인기를 끌었던 브랜드인 ‘스카이’나 ‘모토로라’는 점점 사장되었고, 스마트폰 개발에 세계적으로 박차를 가하게 되었답니다. 시장경제에서 회사들 간의 경쟁은 소비자에게 이득을 가져온다지요?
여튼 애플의 3GS는 혁신 그 자체였고, 그 이후로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게 되었습니다. 저도 그 뒤로 아이폰을 여러 종류 쓰고 있습니다. 4, 4s, 5, 6, 7, 8, 9, X, XR, 11, 12, 13…. 그리고 지금의 14까지. 요즘 15의 출시 루머가 슬슬 나오고 있더군요. c타입 충전기로 통일이 된다나요? 배터리 탈부탁 이야기도 나오던데…다음 혁신은 어떤 내용이 될까요?
아래의 내용은 애플의 자체 운영체제인 iOS에 관한 글입니다. 함께 보세요!
iOS의 역사: 혁신과 진화의 흐름 5단계 – 마이플레이그라운드 (myplayground.co.kr)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72977&cid=59088&categoryId=59096
아이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