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의 핵심! 서멀 패드 선택 가이드

서멀 패드(Thermal Pad)는 컴퓨터 하드웨어의 열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로, 열 전도와 절연을 결합한 역할을 합니다. 주로 CPU와 GPU와 같은 열을 발생시키는 부품과 쿨러 사이에 사용되며,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서멀 패드는 서멀 구리스와 비교될 때 특정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멀 패드가 가지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제품들을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서멀 패드의 장점

1. 쉬운 설치

기존에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은 서멀 구리스입니다. 그런데 서멀 구리스 사용시에는 언제나 논쟁이 오가고는 하지요. 서멀 구리스가 온전한 역할을 하려면 비는 곳 없이 꽉 채워주는 것과 동시에 뭉쳐지는 곳이 없어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십자 모양으로 발라라, 당구장 모양으로 발라라 등 여러 방법들이 이야기되고는 합니다. 서멀패드의 활용은 구리스를 펴 발라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없애줍니다. 부착해야 하는 곳의 모양과 크기에 맞게 오려내서 붙이면 끝입니다. CPU와 쿨러 사이에 패드를 부착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냉각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컴퓨터 조립 경험이 적은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2. 정확한 크기와 모양

일부 서멀패드 제품은 CPU 모양에 따라 사각형으로 재단되어 있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오리는 작업 조차 없애고 CPU에 완벽하게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크기와 두께의 옵션을 통해 다양한 CPU 소켓과 부품과 호환됩니다. 서멀패드는 약간의 폭신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께를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3. 전기적 절연

서멀패드는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어 전기적 문제를 방지합니다. 이는 컴퓨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흔히 쇼트가 난다고 하지요. 서멀 구리스를 사용하는 경우 이런 부분에 문제가 생기고는 합니다. 서멀 패드는 이런 위험도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멀 패드의 단점

1. 열 전도율

서멀패드의 열 전도율은 ‘얇게 잘 펴 바른’ 서멀 구리스에 비해 낮을 수 있습니다. 열전도율은 패드가 열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지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낮은 열전도율은 열 관리의 한계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전도율이 높은 서멀 패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몇 가지 제품을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성능 비교

서멀패드의 성능은 제품마다 다를 수 있으며, 사용자 리뷰와 전문 리뷰를 참고하여 제품을 비교해야 합니다. 일부 제품은 다른 제품보다 뛰어난 열 관리 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게 꼭 최신형 제품이라고 해서 좋은 성능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역시도 아래에서 함께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멀 패드 사용 방법

서멀패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음은 서멀패드를 사용하여 CPU 냉각 시스템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단계 1: 서멀 패드 선택

적절한 크기와 열전도율을 가진 서멀패드를 선택하세요. CPU 소켓과 쿨러 모델과 호환되는지 확인하십시오. 거의 그럴 일은 없겠지만, 소켓과 쿨러 사이의 틈이 너무 좁아서 서멀 패드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아주아주 드물게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의 이야기는 아닐겁니다. 그런 조립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제 글을 읽고 계시지 않을테니까요.

단계 2: 청소

CPU와 쿨러의 열 전달 표면을 깨끗이 청소하세요. 이전에 사용한 서멀 구리스나 패드의 잔여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서멀 구리스를 닦아내셔야 한다면 절대로 물이 부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휴지를 이용해서 긁어내듯 치워주시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이전의 것을 깨끗하게 치워내는 것은 열전도율을 높이기 위함이니 귀찮더라도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단계 3: 패드 부착

서멀패드를 CPU의 열 전달 표면에 부착하세요. 패드를 부착할 때는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미 재단이 된 서멀패드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붙여주셔야 합니다.

단계 4: 쿨러 부착

쿨러를 CPU에 부착하고 서멀 패드와 CPU를 연결하세요. 쿨러를 제대로 고정하시고 전원을 켜보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제품 추천

1. Gelid사의 CP-EXTREME

서멀 패드

현재 네이버 쇼핑 기준으로 판매량 1위를 달성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12w/M.K로 준수한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가격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기본형 기준 8,900원으로 좋은 가성비를 가졌습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서 크기나 두께 등을 다양하게 고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2. Coolermaster사 thermal pad pro

서멀 패드

쿨러마스터에서 출시한 서멀 패드 프로입니다. 열전도율이 15.3w/M.K로 현재 나와있는 서멀 패드들 중에서 거의 원톱급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쿨러마스터에서는 크게 ‘서멀패드’, ‘서멀패드 프로’ 두 제품을 판매중인데, 기본형 기준 일반 모델이 7,900원, 프로 모델이 15,400원입니다. 다만 일반 모델도 열 전도율이 13.3w/M.K로 아주 좋은 성능을 내는 제품입니다.

오늘은 서멀패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서멀패드는 컴퓨터의 열 관리를 개선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고 올바르게 사용하면 컴퓨터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서멀패드 선택 시 열전도율, 크기, 호환성을 고려하여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을 찾아보세요. 그럼 안녕!!

함께 읽으면 좋을 글을 추천드립니다.

AR + VR = MR? 애플 비전프로 – Myplayground

오래된 고전 게임과 추억: 비디오 게임의 역사 속으로 – Myplayground

네오지오, 오락실의 전설 – Myplayground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EC%84%9C%EB%A9%80%20%ED%8C%A8%EB%93%9C&prevQuery=%EC%84%9C%EB%A9%80%20%ED%8C%A8%EB%93%9C%20%EC%BF%A8%EB%9F%AC%EB%A7%88%EC%8A%A4%ED%84%B0

네이버 쇼핑에서 서멀패드를 검색한 내용입니다. 저는 판매자가 아닙니다!!